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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운불련 호출택시

대구운불련 호출택시

일반적인 자동차 관리요령 1
작성일
2014-10-24 14:34:07
작성자
운불련
조회
2525
▶▷ 엔진오일점검 및 보충

<오일점검>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엔진오일이 따뜻하게 될 때까지 워밍업 시킨 후에 시동을 정지시킨다음 뜨거운 엔진 본체에 주의하고 오일 게이지를 뽑아 닦은 후 게이지를 다시 제위치에 꽂아 놓아 넣는다. 다시 게이지를 뽑아 눈금을 읽어 L이하 또는 L에 가까우면 F까지 보충한다.

< 보충>
엔진오일의 양은 연료를 보충할 때마다 점검한다.

▶▷ 엔진오일 및 필터교환방법

<교환 이유>
엔진 오일은 교환시기를 지나 운행하게 되면 윤활, 방청, 냉각, 세정의 효과 저감으로 인한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 교환 방법>
엔진을 수분동안 워밍업시키고 시동을 정지시키고 주입구와 배출구를 열어 엔진 오일을 배출한다. (이때 엔진과 오일은 뜨거우니 조심해야 된다).


오일필터 렌치로 엔진오일 필터를 제거하고 새 오일 필터의 표면은 깨끗한 수건으로 닦는다. 새 오일 필터의 고무링에 소량의 엔진오일을 도포한 후에 체결하고 엔진오일이 완전히 배출된 후에 배출구를 체결하고 새 엔진오일을 주입한다.

이때 게이지의 F 이상 주입하지 않는다. 엔진오일 주입구를 확실히 체결한다. 엔진을 시동시켜 오일필터 주변이 누유가 없는지 확인하고 오일량을 재점검한다.

< 교환 주기>
엔진오일은 최초 1,000km 주행 후 이후는 10,000km마다 교환한다.
(가혹한 주행시에는 달라질 수 있음)

▶▷ 냉각수 점검 및 보충

냉각수는 엔진온도를 항상 적정온도로 유지시켜 엔진과열 및 엔진 동파를 방지한다. 냉각수의 점검 및 보충은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라디에이터의 보조탱크를 점검한다.
냉각수의 양은 항상 보조 탱크의 LOW와 FULL사이를 유지시키고 FULL 이상은 넣지 않는다. LOW 이하인 때는 냉각계통을 점검하고 보충한다. 또한 보조탱트가 완전히 비었을 때는 라디에이터도 점검하고 라디에이터에 가득 차도록 보충한다.

▶▷ 냉각수 교환

냉각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동 성능, 방청 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냉각수를 계속 사용하면 동파나 녹이 발생한다. 냉각수 주입구(라디에이터 캡) 및 배출구(드레인플러그)를 열어 냉각수를 제거한다.

냉각수 내부를 물로 세척한다. 냉각수 배출구를 잠그고 적정 혼합비율로 혼합된 냉각수를 주입구로 넣고, 냉각수 주입구를 열어 놓은 채 엔진시동을 건다. 필요하면 천천히 조금씩 냉각수를 보충한다. 엔진이 정상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다.

악셀페달을 2~3회 밟고 필요하면 냉각수를 보충한 후 냉각수의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냉각수 주입구를 닫고 냉각수의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냉각수 보조 탱크의 냉각수 양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

< 교환 주기>
냉각수 교환은 40,000km마다 4계절 부동액(LLC)과 물을 혼합(45%)하여 사용한다.

Ⅱ ▶▷ 수동변속기 오일점검 및 교환

<오일 점검>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시킨 후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이그니션 스위치를 OFF로 한다음 변속기 케이스로부터 스피드미터 드리븐 기어를 분리한다. 드리븐 기어를 깨끗이 닦아 다시 집어 넣고, 드리븐 기어를 뽑아 오일의 눈금을 확인한다.

오일량은 F와 L 사이에 있어야 한다. 만일 L 이하이면 드리븐 기어 조립구멍으로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주입한다. 이때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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